天眞菴聖地

바로가기메뉴
주메뉴바로가기
서브메뉴바로가기

유틸메뉴


주메뉴


서브메뉴

이번주 풍경소리

  • 이번주 풍경소리
성금 봉헌 안내시복시성 추진성지안내 조감도

본문내용

글자 작게 하기글자 크게 하기
  1. 이번주 풍경소리


이벽 성조 역으로 신성일 명우가 주연한 영화, "소명(召命)"을 회고하며, 위대한 배우 신성일의 선종과 그분이 에 대한 회상!
우리 시대의 대표적인 위대한 배우 신성일 명우의 선종과 그분이 이벽 성조 역으로 주연한 영화, "소명(召命)"에 대한 회상!

   신성일 주연의 영화가 무수히 많지만, 그 중에 1984년에 개봉된  영화,  소명 [召命, Holy Mission]은 한국천주교회 창립의 주역 이벽 성조에 관한 전기적인 영화로서, 이벽 성조 역을 신성일 명우가 맡아 주연한 천주교 분야의 최초 대작이었다. 약 2시간 걸리는 이영화가 제작될 때, 고증을 담당하였던 필자는 당시에도 아주 저명한 명우였던 그 분의 주연을 무척 고마워하였다. 

   서울과 전국에서 약 2년간 상영된 이 영화는 제작진의 실로 희생적이며 숭고한 뜻으로,이루어진 영화였다. 로마 교황이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하여 김포 공항에서 비행기에서 내리시자마자, 한국 땅에 무뤂을 꿇고 순교자들의 피로 물든 한국 땅에 입을 맞추시므로서, 이를 시청하는 국민들 모두가 감동하였는데, 국제적으로 종종 '어글리 코리언'이라는 불쾌한 소리를 듣기도 하던 가난한 우리 민족들을, 103위 순교자들의 시성으로, 세계적인 성인들의 나라로 들어높히신 교황님께 감사를 드리며, 답하는 천주교 영화로 제작되었다.

   전국 신도들은 신성일 고인의  "소명(召命)" 영화, 이벽 성조 주연역을 맡아 훌륭하게 주연을 하신 데 대하여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리며, 고인의 영원한 안식을 위하여 기도해 드려야 할 것이다. 

   이 세상에서 이벽 성조의 배역을 훌륭히 하였던 신성일 명우를, 먼저 천상에 가신 이벽 성조께서는 반갑게, 고맙게, 즐겁게 맞아주시고, 우리 나라와 겨레의 구원을 위하여 하느님께 함께 빌어주시기를 우리 모두가 정성껏 기도하며, 유족들과 후손들과  후학들에게도, 이벽 성조의 전구하심이 함께하기를 두손모아 기도합시다. -Msgr. Byon.-
 
본문이미지
강학회 장면
<天眞菴(강학회),豪士昔講讀(호사석강독)/尙書此燒鍊(상서차소련)/紅葉題詩處(홍엽제시처)/昔在己亥冬講學于天眞菴(석재기해동강학우천진암)/雪中李檗夜至張燭談經(설중이벽야지장촉담경)-丁若鏞.<天眞菴은 일찍이 豪傑들과 선비들이 講學하며 讀書하던 곳이며, 여기는 우리가 尙書燒鍊하고, 紅葉을 제목으로 를 짓던 곳이다. 1779년 겨울, 天眞菴에서 講學할 때, 雪中李檗이 밤중에 이르러, 우리 모두 촛불을 켜들고, 經書談論하였다. -丁若鏞> 사실 李檗 讀書1770년부터, 선비들의 天眞菴 講學1778년부터였다.(사진은, 영화 [召命][天眞菴 講學會] 개최 장면), 당시 李寵億 14, 丁若鏞 16, 丁若鍾 18丁若銓 20, 李承薰 22, 權相學 18, 李檗 24, 權哲身 42, 전후였다.>
 
본문이미지
영화 소명 표지

본문이미지
영화 소명 표지
                               
**********************************************************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한국영화 1001,
소명 [召命, Holy Mission]
<해설>
종교영화에 많은 관심을 보였던 최인현은 불교영화 ‘관세음보살’(1978)과 가톨릭 영화 ‘자주댕기’(1968), ‘소명’(1984)을 연출, 그중에서 ‘소명’은 최하원의 ‘초대받은 성웅들’(1984년)과 함께 순교사화 영화이자 동시에 전기영화의 성격을 지닌다. 한국 천주교 200주년기념사업위원회 공인추천작품. 성조 이벽, 성현 이승훈과 신유사옥(辛酉邪獄)으로 순교한 권철신의 실화를 바탕으로 천주교 박해사를 다루고 있다.
 
영화 ‘소명’은 초기 천주교신앙공동체 형성 과정에서 이벽(1754~1785)이 끼친 공헌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그러나 ‘소명’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제2의 인물은 이동길(신영일)이다. 이동길은 이벽의 일가로서 출중한 인물이지만, 서자 출신으로 신분상 뜻을 펼 수 없는 한계 때문에 고통스러운 삶을 살게 된다.
 
그는 절름발이 양반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무과에 응시했다가 급제를 눈앞에 두고 신분이 들통나면서 오히려 곤장 형을 받는다. 신분상승이 좌절되어 낙심하고 있던 그에게 또 한 가지 고통은 이벽(신성일)과 정혼을 앞둔 규수(이혜숙)에게 정(情)을 품게 된 것이다. 어릴 때부터 그에게 유일한 희망이었던 규수의 혼인 소식은 그를 절망의 나락으로 떨어트리고 동시에 이벽에게 적의를 품게 한다.
 
이벽에 대한 동길의 적의는 영화의 갈등구조와 갈등의 해결을 통한 클라이맥스 제시에서도 중요한 장치가 된다. 하지만 규수가 동길에게 연민의 정을 지녀왔다는 어떤 단서도 없기 때문에 이는 충분한 설득력을 지니지 못한 채 영화가 끝난다. ‘소명’에는 한국 천주교회 창립사 연구소의 변기영 신부가 고증 작업에 참여했다.
 
<줄거리>
조선왕조 후기 영조 30년, 이부만 장군의 둘째 아들 이벽(신성일)은 천주학 서적들을 섭렵 탐독한 후 교리를 깨우친다.
 
이때 함께 공부한 이승훈은 북경으로 가서 선교사의 도움없이 교리 공부를 한 데 대해 서양신부들의 칭찬을 받는다. 이승훈이 영세를 받고 돌아오자 천주교 신앙공동체는 날로 활력을 더하고 이는 지식인 사회에 비상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이벽은 북경에서 돌아온 이승훈에게 영세를 받은 후 교리 전파에 주력한다. 1779년 섣달, 대학자 권철신(최일)이 개최한 천진암 강학회에서 천주교 교리를 강론한 이벽은 모두를 감동시켰고 이벽의 교리 강론은 명강론으로 회자된다.
 
그러나 유교제일주의자들로 인해 천주교에 대한 박해가 시작되고 신자들의 집은 수색당한다. 이벽의 아버지 이부만은 목매어 자살하고 이벽은 문중으로부터 참혹하게 절연된다. 끝까지 배교하지 않고 버티다가 1785년 6월, 순교한 그는 한국 천주교의 성조로 받들어진다.

[네이버 지식백과] 소명 [召命, Holy Mission]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한국영화 1001, 2011. 4. 20., 마로니에북스)
소명(소명,1984) 평점 9.25 개요 한국 | 19840616 | 102분 | 전체 관람가 감독 최인현 출연 신성일, 이혜숙, 신영일 ,박지훈
[네이버 지식백과] 소명 [召命, Holy Mission]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한국영화 1001, 2011. 4. 20., 마로니에북스) 이상 참조.



Writer : Msgr. Byon    Date : 2018-11-05 23:04   Hit. 1954
다음글 : 이렇게도 순수한 사람들이 아직도 살고 있네 그려!65년 만에 처음 만나는 80세 전후의 변기영 몬시뇰 동창생들 !,
이전글 : 교황님께서 평양을 방문하신다면 우리는 목이 터지도록 자유통일 행진곡을 부르자 !
우리나라천주교회창립사
천진암성지 소식지(2019년 1월호)
ebook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