天眞菴聖地

바로가기메뉴
주메뉴바로가기
서브메뉴바로가기

유틸메뉴


주메뉴


서브메뉴

성지 역사

  • 한국천주교회창립사
  • 천진암성지발전사
  • 천진암기념행사
  • 천진암 성지 안내서
  • 알림과 새소식
  • 찾아오는 길
성금 봉헌 안내시복시성 추진성지안내 조감도

본문내용

글자 작게 하기글자 크게 하기
알림과 새소식
  1. 알림과 새소식
11월 18일 월요일, 하느님의 종, 이승훈 베드로, 한국천주교회창립성조 북경파견 230주년 기념일 미사 봉헌.
오는 11월 18일 월요일은, 하느님의 종, 이승훈 베드로, 한국천주교회창립성조의 북경파견 230주년 기념일입니다.
 
  1783년 이 날, 한국천주교회 창립성조 중 한분이신 27세의 이승훈 진사(당시 성균관 進士는 오늘의 博士에 해당)가 광암 이벽 성조의 대리자 겸 조선 천주교회 최초의 신도단체(天學叢林) 대표로 북경 천주교회에 파견되던 뜻깊은 날입니다.
 
천진암 성지에서는 이날 낮 12시에 천진암 성지 광암성당에서 성지 주임 김학렬 신부님 주례로 미사와 특별 강론이 있읍니다. 지금 이승훈 성조의 시복을 위하여 우리 수원교구와 주교회의에서는 정성을 다하고 있읍니다. 교우들은 기도와 희생으로 함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른 나라 선교사들이 오기 전에, 우리 선조들이 자발적으로 천주교 교리를 연구하고, 믿고, 실천한 나머지, 다른 나라 중국 북경 3천리까지, 세례를 받으러 출발한, 매우 뜻깊은 날입니다. 한국천주교회의 특징적인 거룩한 영광의 날입니다.
 
천진암 성지에서는 지난 1983년 11월 18일에, [이승훈 성현 북경 파견 200주년 기념행사]를, 당시 주한 교황대사 몬떼리시 대주교님과 수원교구장 김남수 주교님의 공동 주례로 여러 신부님들과 함께, 국어학자 이숭녕 박사, 역사학자 유홍렬 박사, 등 관계 인사들과 더부러, 한국 최초의 40명 국악인(추계예술대학)이 합창하는 창미사로, 매우 성대히 거행하였습니다. 그 해부터 매년 이 날 기념미사를 드립니다. 금년으로 제30회가 됩니다. 교우들의 많은 참석을 바랍니다. 미사 후에는 간소한 다과가 있습니다.
 
광암 이벽 성조께서 자신의 대리자 겸 한국 천주교 신도들의 대표자로 이승훈 진사를 북경교회로 파견하였다는 기록은 여러 문헌에 자세히 나오는데, 그 중에 몇가지만 소개합니다.
 
-1801년 조선왕조실록 -
 
“정약종을 문초하자, ‘서양학(천주교)을 처음으로 알고 있던 사람은 이벽이며, 얼마 후 이승훈을 변장시켜 몰래 북경에 보내었으니(裝送), 중국에 사신으로 가는 그 아버지 이동욱을 따라가게 하였으며, 북경에 가서 서양인들의 처소에 왕래하면서,,, 
 
”丁若鍾供原初李檗聞有西洋學裝送李承薰隨其父東郁貢使之行入往洋人所居之堂,,,"
<朝鮮王朝實錄, 1801>
 
-1801년 황사영 백서 -
 
“이승훈은 벼슬을 하지 않는 깨끗한 선비 이벽이 매우 기특히 여기던 사람인데, 이벽이 이승훈에게 가로사대,‘북경에는 천주당이라는 집이 있고, 그 집에는 서양선비들과 천주교를 전하는 전교자가 있으니, 자네가 찾아가서, 기도서 한권을 구하러 왔다고 하고, 아울러 세례 받기를 청하도록 하게. 그러면 그 서양 선비가 자네를 크게 사랑할걸세. 기묘한 성물들을 되도록 많이 가지고 오게. 절대로 빈손으로 돌아오지 말게. 이승훈은 이벽의 그 말대로, 천주당에 가서 영세를 청하였습니다,,,.
 
李承薰 布衣李檗大奇之 曰北京有天主堂 堂中有西士傳敎者,子往見之 求信經一部
幷請領洗 則西士必大愛之 多得奇物玩好 必勿空還 李承薰如其言 到堂請洗,,,"
<黃嗣永 帛書, 1801>
 
-1838년 聖 Pierre Maubant 신부 문헌-
 
“이벽은 그리스도교를 온 마음을 다하여 받아들이고, 몇몇 다른 改宗者들과 합심하여 1783년에 또 다른 대표자로 李氏를 북경에 보내어, 聖敎에 관한 사정을 풍부하게 알아오게 하였으며, 그는 1784년 2월에 파리외방전교회 회원 신부한테 ‘베드로’라는 교명으로 세례를 받고 돌아왔습니다,,,
 
”(Il embrassa la religion Chretienne et de concert avec quelques autres proselytes il envoya en 1783 a Peking un autre delegue egalemant nomme Y, mais d'une autre famille, pour prendre de plus amples informations sur cette religion sainte. Y s'adressa aux Missres. fraincais et en fevrier 1784 fut baptise, sous le
nom de Pierre)
 
-* 聖 A. Daveluy 문헌은 생략합니다-

* 1980년 변기영 작사,작곡, 차인현 반주 이승훈 성현 순교가는 이 홈페이지 우편에 있는, '성지 성가'로 들어가면 됩니다.

Msgr. Byon


Writer : 몬시뇰   Date. 2013-11-11 22:50
다음글 : 제189회 월례 촛불기도회 - 2013년 12월 7일(토) 저녁 6시
이전글 : 대한 불교 조계종 종정 진제 예하(大韓佛敎 曹溪宗 宗正 眞際 猊下),천진암 성지 방문 (2013. 11. 9)
우리나라천주교회창립사
천진암성지 소식지(2019년 1월호)
ebook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