天眞菴聖地

바로가기메뉴
주메뉴바로가기
서브메뉴바로가기

유틸메뉴


주메뉴


서브메뉴

삶의 꽃자리

  • 삶의 꽃자리
성금 봉헌 안내시복시성 추진성지안내 조감도

본문내용

글자 작게 하기글자 크게 하기
삶의 꽃자리
  1. 삶의 꽃자리


연중 제 22주간 금요일
본문이미지


                                             <영광 불갑사 꽃무릇>

"혼인 잔치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는 동안에 단식을 할 수야 없지 않느냐?"(루카 5, 34)

우리는 지금 어느 누구와도 똑같은 상황에 있지 않겠지만 한 가지 공통적인 것을 지적한다면 생명이 있다는 것과 오늘을 살고 있다는 것입니다. 92일이라는 시간 속에서 함께 살아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시간의 구분은 우리 삶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이다만일 시간의 구분이 없다면 얼마나 우리의 생이 무료하겠습니까? 일의 보람도, 반성도, 새로운 일에 대한 희망도 어쩌면 시간의 구분이 있기에 가능한 것입니다. 그래서 시편저자도 날 수 샐 줄 아는 지혜를 주신 하느님께 감사의 노래를 부른 것입니다.

이렇게 구분된 시간, 그중 가장 중요한 시간은 바로 오늘일 것입니다. 집안에 큰 걱정거리가 있거나, 누구나 몇 차례씩 겪게 되는 시련의 시간을 보내고 계신 분들은 오늘이라는 시간이 힘들고, 고통스러울 것입니다. 반대로 나름대로 고통의 시간을 견디면서 생기 넘치게 그래서 하루라는 시간이 어떻게 지났는지도 모르게 보내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복음의 말씀을 우리에게 주어진 오늘이라는 시간을 어떻게 보내야 하는가? 라는 관점에서 생각해 봅니다. 복음에서 바리사이들과 율법학자들은 당시 하느님을 믿는 사람이라면 당연시했던 단식과 기도를 예수님의 제자들이 하지 않음을 이상하게 생각하며 이를 지적합니다. 이에 예수님께서는 혼인잔치에 온 사람들이 신랑과 함께 보내는 즐거움에 대한 말씀과 함께, 신랑이 떠나면 그들도 단식과 기도를 할 것이라 말씀하십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있어 혼인잔치는 가장 큰 기쁨의 시간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여 결혼으로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신랑과 신부에게 축하를 전하고, 음식을 함께 나누며 모두가 하나 되어 즐거운 시간을 보냅니다. 혼인잔치는 혼인식장에 신랑이 등장하면서 시작되어 일주일동안이나 이어졌습니다. 얼마 후면 우리도 민족의 명절 추석입니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처럼 되어라.”는 말처럼 명절이 되면 모든 사람이 들뜨고 기쁨이 넘칩니다. 혼인잔치에 참석한 사람의 기쁨, 마음이 바로 이와 같은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사람이 되시어 오심의 의미, 예수님께서 전하신 이미 우리 곁에 와 있는 하느님 나라의 기쁨은 바로 혼인잔치의 기쁨과 같은 것입니다. 인간으로서 추구할 행복과 기쁨은 저 세상에서 찾을 것이 아니라, 미래의 어느 날에 보장된 것이 아니라 오늘 우리에게 주어진 것입니다. 예수님을 주님으로 받아들이지 못한 유대인들은 주님과 함께 나누는 기쁨을 이해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혼인잔치에서 음식을 거부하는 것은 바로 잔치를 거부하는 일입니다. 그러나 사람이 되시어 우리에게 먼저 다가오심의 의미를 우리가 깨닫는다면 지금 우리가 사는 시간이 얼마나 축복된 것인지 알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매일 보내는 오늘은 예수님과 함께 나누는 혼인잔치의 기쁨의 시간입니다. 혹 고통의 시간이 우리를 힘들게 하더라도 예수님이 주시는 기쁨에 대한 희망을 포기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래서 화답송의 시편 저자의 말씀대로 악을 피하고 선을 행하여라."라는 말씀을 실천하며 살아야 합니다. 그럴 때 우리는 길이 살 수 있습니다. "하느님은 올바른 것을 사랑하시고, 당신께 충실한 이들 버리지 않으시기” 때문입니다. 이 말씀을 기억하며며 오늘을 살아가기를 희망해 봅니다.

끝으로 “오늘이라는 시를 묵상해 봅니다  

세상에서 너 소유한 모든 것 중

가장 귀중한 것은 '오늘'이니

너의 구원자 오늘은

어제와 내일이라는 두 도적 사이에서

자주 십자가에 달리 운다.

 

기쁨은 오직 오늘의 것,

어제나 내일이 아닌

다만 오늘 너는 행복할 수 있으리니

우리네 슬픔의 대부분은

어제의 잔재이거나

내일에서 빌려 온 것일 뿐

너의 오늘을 고스란히 간직하라.

너의 음식, 너의 일, 너의 여가를 향유하라.

 

오늘은 너의 것이니

신께서 오늘을 너에게 주셨다

모든 어제는 거두어 가셨고,

모든 내일은 아직 그분의 손 안에 있도다.

 

오늘은 너의 것이니

거기서 기쁨을 취하여 행복을 누리고

거기서 고통을 취하여 사람이 되라.

 

오늘은 너의 것이니

하루가 끝날 때

"나 오늘을 살았고, 오늘을 사랑했노라"

말할 수 있게 하라.

 



Writer : 송병선 신부   Date. 2016-09-01 22:09
다음글 : 성 대 그레고리오 교황 학자 기념일
이전글 : 연중 제 22주간 목요일
우리나라천주교회창립사
천진암성지 소식지(2019년 1월호)
ebook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