天眞菴聖地

바로가기메뉴
주메뉴바로가기
서브메뉴바로가기

유틸메뉴


주메뉴


서브메뉴

삶의 꽃자리

  • 삶의 꽃자리
성금 봉헌 안내시복시성 추진성지안내 조감도

본문내용

글자 작게 하기글자 크게 하기
삶의 꽃자리
  1. 삶의 꽃자리


연중 제 19주간 금요일
본문이미지

       <이스라엘 나자렛 성 요셉성당 지하 스테인드 글라스 - 약혼하는 성모 마리아와 성 요셉>

"그들은 이제 둘이 아니라 한 몸이다. 그러므로 하느님께서 맺어주신 것을 사람이 갈라놓아서는 안 된다."(마태오 19, 6)

모든 사람은 하느님으로부터 거룩한 부르심을 받았고, 그 부르심에 따라 자신의 한 평생을 살게 됩니다. 교회는 이 거룩한 부르심을 성소(聖召)라고 말합니다.

사람이 받게 되는 가장 첫 번째 성소는 바로 이 세상에 태어나는 것입니다. 이 세상에 태어나서 하느님께서 만드신 세상과 사람들과 어울려 계속되는 하느님의 창조 사업에 협조자로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물론 이 첫 번째 성소에서 우리의 역할(응답)보다는 우리 부모님의 역할(응답)이 중요합니다. 우리의 부모님께서 하느님의 뜻에 응답하여 우리를 세상에 낳아주셨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성소는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이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자기 나름대로의 종교와 가치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 두 번째 성소에 응답하여 그리스도인이 되어 살아가는 사람들입니다.

세 번째 성소는 두 가지로 나누어지는데 결혼 성소와 독신 성소가 그것입니다. 언뜻 보면 결혼과 독신은 성소라기보다, 때가 되어 자신이 결정하는 삶의 방식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이 결혼 성소와 독신 성소야말로 한 사람으로서 책임 있게 살아가도록 구체적으로 부르시는 하느님의 부르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우리 마음대로 결혼이냐 독신이냐를 결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이 성소에 응답한 사람은 거기에 맞는 충실한 삶을 살아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좁게는 독신 성소만을 성소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오늘날처럼 너무나도 쉽게 부부간의 사랑을 포기하고 이혼하는 사람이 늘어가는 시대에 결혼 성소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결혼 성소이든 독신 성소이든 그 안에 담긴 가장 소중한 의미는 하느님과 이웃에 대한 굳은 믿음과 갈림 없는 사랑입니다. 하느님을 위해서, 하느님의 백성에게 봉사하기 위해서 독신을 사는 독신 성소뿐만 아니라, 남자와 여자가 만나 한 몸을 이루는 결혼 성소 역시 하느님과 이웃에 대한 사랑의 표현인 것입니다.

결혼 성소에 응답하는 데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남자와 여자 사이의 사랑이지만, 이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사랑하는 배우자를 자신에게 주신 하느님의 사랑, 언제까지나 변치 않는 사랑으로 가정을 이끌어 가기를 원하시는 하느님의 사랑에 대한 믿음의 응답입니다. 곧 하느님께 받은 사랑을 배우자에 대한 사랑으로 보답하는 것입니다.

하루에도 수십 번씩 변하는 것이 우리 사람들의 감정입니다. 이 감정은 사랑하는 남편이나 아내에게도 예외가 없습니다. 그렇기에 우리가 지닌 사랑을 끝까지 간직하기란 쉬운 것이 아닙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감정에 따라 변하는 사랑이 아니라, 하느님의 사랑처럼 변함없는 사랑입니다.

우리나라 어르신들은 이런 이야기들을 자주 합니다. 결혼하고 나서 처음에는 사랑으로 살아가지만 시간이 지나면 정()으로 살아간다고 말입니다.

()! 이것이 바로 하느님의 변함없는 사랑의 우리식 표현이 아닐까? 인간적인 표현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어느 때보다 오늘날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이 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정이 넘치는 세상, 그래서 더욱 풍성한 사랑이 활짝 핀 세상이 될 수 있도록 거룩한 부르심을 받은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먼저 나서야 합니다. 결혼 성소를 받은 형제자매들이 커다란 자부심을 가지고 자신의 성소를 충실히 지켜감으로써 부부간의 사랑이 메말라 가는 오늘 이 세상을 촉촉이 적시는 단비가 되기를 희망해 봅니다.

"그들은 이제 둘이 아니라 한 몸이다. 그러므로 하느님께서 맺어주신 것을 사람이 갈라놓아서는 안 된다."

 



Writer : 송병선 신부   Date. 2016-08-11 22:39
다음글 : 연중 제 19주간 토요일
이전글 : 성녀 클라라 동정 기념일
우리나라천주교회창립사
천진암성지 소식지(2019년 1월호)
ebook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