天眞菴聖地

바로가기메뉴
주메뉴바로가기
서브메뉴바로가기

유틸메뉴


주메뉴


서브메뉴

삶의 꽃자리

  • 삶의 꽃자리
성금 봉헌 안내시복시성 추진성지안내 조감도

본문내용

글자 작게 하기글자 크게 하기
삶의 꽃자리
  1. 삶의 꽃자리


연중 제 3주간 월요일
본문이미지

                                          <이스라엘 갈릴래아 지방 겐네사렛>

"성령을 모독하는 자는 영원히 용서받지 못하고 영원한 죄에 매이게 된다."(마르코 3, 29)

사람에 대한 악의에 찬 모함은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그 사람 자체에 대한 모함입니다. "저 사람은 인간성이 나빠! 정신이 나갔어! 성격에 모가 났어! " 등등이 여기에 해당될 것입니다. 두 번째는 그 사람의 언행에 의심을 품고 불온하게 여기는 것입니다. "저 놈이 왠 일이지? 분명 흑심이 있을 거야. 두고 봐! 본색을 드러낼테니." 이런 것이 여기에 해당될 것입니다.

그렇지만 이 두 가지 형태가 명확하게 구분되는 것은 아닙니다. 대개 두 가지가 뒤섞여 상대방에게 쏟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건전한 비판이 아니라 모함이라면, 모함당하는 사람이 아니라 모함하는 사람에게 문제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상대방을 순수하게 받아들이지 못하는 자신의 결함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사실 모함은 자신의 결함을 감추기 위해 상대방을 깎아내리는 것,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닙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사람들이 모여 사는 세상에는 수많은 모함이 난무하고, 너무나도 자주 이러한 모함이 모함으로 그치지 않고 건전한 비판으로 둔갑하여 한 사람을 매장시키기도 합니다.

왜 이처럼 이상스러운 현상이 자연스럽게 벌어지고 있을까요? 남을 깎아내림으로써 자신이 올라가는 것처럼 착각하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남을 추하게 만들수록 자신이 깨끗해지는 것처럼 착각하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러나 남을 깎아내린다고 자신이 저절로 올라가는 것이 아니고, 남에게 먹칠을 한다고 자신이 지금보다 더 깨끗해지는 것도 아니라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리석은 언행, 즉 터무니 없는 모함을 무수히 반복하는 까닭을 신앙의 눈으로 한번 살펴보고 싶습니다. 그것은 근본적으로 사람을 제대로 보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생기는 것입니다. 하느님의 사랑을 받는 존엄한 한 사람, 하느님 모상대로 창조된 한 사람, 성령의 이끄심에 따라 생활하는 한 사람을 보지 못하기 때문에 온갖 종류의 터무니없는 모함이 난무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신앙에 입각하여 보자면 한 사람에 대한 근거 없는 모함은 곧바로 그 사람을 빚어내신 성부 하느님과 그 사람을 이끄시는 성령께 대한 모함으로 연결됩니다. 참으로 무시무시한 죄가 아닐 수 없습니다.

내가 누군가를 모함했을 때, 그것은 모함당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모함을 하는 내 자신에게도 치명적인 죄를 범하는 것이 됩니다. 왜냐하면 하느님께서는 상대방뿐만 아니라 내 안에서도 함께 하시기 때문입니다.

사람을 보아야 합니다. 사람 안에 계시는 하느님을 보아야 합니다. "성령을 모독하는 자는 영원히 용서받지 못하고 영원한 죄에 매이게 된다."는 예수님의 말씀이 무서워서가 아니라, 진정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모두가 더불어 살아가는 아름다운 인간 세상을 이루어가기 위해서 이제 사람을 새롭게 보아야 합니다. 가까이 있는 이들이든 아니면 멀리 있는 이들, 아니 내 자신과 전혀 무관하게 느껴지는 이들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은 경쟁 상대가 아니라 함께 걸어가야 할 벗이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할 것입니다.

 




Writer : 송병선 신부   Date. 2017-01-22 22:27
다음글 : 성 프란치스코 살레시오 주교 학자 기념일
이전글 : 연중 제 3주일
우리나라천주교회창립사
천진암성지 소식지(2019년 1월호)
ebook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