天眞菴聖地

바로가기메뉴
주메뉴바로가기
서브메뉴바로가기

유틸메뉴


주메뉴


서브메뉴

대성당 건립현장

  • 대성당 건립현장
성금 봉헌 안내시복시성 추진성지안내 조감도

본문내용

글자 작게 하기글자 크게 하기
  1. 대성당 건립현장


1945년 나가사끼 순심수녀원 지붕 바로 위에서 폭발한 원자탄 묵상 !


1945년 나가사끼 순심수녀원 지붕 바로 위에서 폭발한 원자탄 묵상 !

 
   - 한반도에 집중되어 일촉측발의 전쟁분위기가 동중국해로 이동하는 줄 알았었는데, 바로 며칠 전부터, 일본과 한반도 근거리 주변으로 다시 재집중되고 있다고 유투부 등이 보도하고 있다. 핵무기가 최근 다시 우리 곁으로 결집된다는 보도를 계속 접하면서, 73년 전 나가사끼 원자탄 투하 전후 사정과 배경을 좀 더 구체적으로 다시 되돌아보며, 신앙적으로 묵상해보자. 요즈음 현상이 우리에게 결코 강건너 불만은 아니다.-
 

   1945년 8월 11일 오전 11시 30분, 미국 B-29 폭격기가 고공 1만m 상공에서 일본 나가사키에 투하한 원자탄은 시내 純心修女院 지붕 바로 500여미터 위에서 터졌다. 폭발순간 바로 아래 지상에서는 시속 1천 km 이상의 강력한 화풍(火風)과, 2천도 이상의 고열이, ‘폭심지(爆心地)’라고 일본에서 부르는 그 지점과 주변을 불가마 용광로처럼 만들었다. 시내 건축물들도, 심지어, 탱크나 대포를 제작하던 대규모 군사시설의 대들보를 받치고 있던 직경 1m내외 굵기의 철골 기둥들도 엿처럼 녹아서 구불구불하게 휘어져 쓰러져 있는 것을, 1985년 1월 초, 일본 천주교 수녀회 초청으로 나가사끼 원폭 현장도 방문했던 김남수 주교와 수행원 사제 필자 방문시에도, 아직 그 현상을 보게 하고 있었다. 원자탄이 폭발하던 순간 10만 여명에 가까운 나가사키 시민들은 원자탄 화염으로 모두 불에 타서 재가 되었다. !
 

   폭심지에 위치해 있던 순심회 수련원에는 16세 전후의 천사같이 열심한 수련수녀들 10여명이 살고 있었는데, 이들은 2차대전으로 일본과 세계 인류가 범하는 죄악을 보상하는 거룩한 번제물(燔祭物)로 하느님께 봉헌되었다고, 우리 신앙인들은 확신하고 있었다. 2천년 전 예수 아기의 베들레헴 탄생 후, 헤로데 왕 근위병들에 의해 예수 아기 대신 무죄한 3살 아래 아기들 약 20여명이 참살되어 희생의 제물이 되었는데, 천주교회는 이 순결하고 무죄한 어린 아기들을 지난 2천년 동안, [무죄한 어린 순교자들]로 공경하고 있다.
 

  하느님께 바치는 번제물은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처럼, 천주 성자를 의미하던 어린양처럼, 무죄하고 순결한 제물이어야 하였다. 세상만민의 죄를 대신 속죄하시고, 인류를 구원하시는 그리스도께서 무죄하고 순결한 하느님의 어린양으로서 십자가상의 제물이 되셨는데, 베들레헴 마구간 말구유에 태어나시어 첫 울음 소리를 내신 후부터, 십자가 상에서 마지막 숨을 바치시기까지, 그리스도는 현세에서의 안전과 안녕, 복지와 부귀와 권세와는 아주 거리가 먼 분이셨다. 원자폭탄이 투하되던 날 오전, 며칠 전 순심회 수녀회에 새로 입회한 나이 어린 지원 수녀들 7명은 선배 수녀 2명과 함께 점심 도시락 벤또를 받아 가지고, 정부에서 할당하여 배정한 소나무의 죽은 가지들을 꺾으러, 아침 일찍 나가사끼를 출발하여 내륙으로 약 12 km 떨어진 미쯔야마(三峰山), 심산 궁곡으로 들어갔다. 그리하여 나가사끼에서 30여리 멀리 떨어진 산속에 있었으므로, 원폭 투하시 그 직접피해를 면하였다.
 

   그러나 바로 폭심지 위치에 있던 수녀회 본원과 수련원에 머물던 선후배 수녀들과 함께 원자탄 화염에 싸여 하느님께 바치는 인류의 번제물이 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고, 살아남게 되었음을 뒤늦게서야 깨닫고, 열심한 이 젊은 지원수녀들 7명과 선배 수녀들 2명을 포함한 생존자 10여명 수녀들은 모두 두고두고 이를 아쉬워하며, 무척 한스러워하는 마음을 간직한 채, 일생을 수녀생활에 보다 집중하게 되었고, 1985년 1월 우리를 안내하던 당시 이사장 수녀(한국에서는 총장 수녀라고 함)역시 1945년, 즉, 40년 전 나가사끼 원폭 투하 때 살아남은 지원수녀 들 중의 한명이었다. 결국 나가사끼 원폭투하 때 나가사끼 시내에 살던 사람들 중에 유일한 생존자들은 30여리 삼봉산 미쯔야마로 나무하러 갔던 새 입회 수녀들 일행 10여명 뿐이었다.
 

   사실, 불행히도, 지금, 만에 하나 한반도에서 핵전쟁이 난다면, 우리 신부 수녀들이 살고 있는 성당이나 수녀원 지붕 위에는  핵폭탄이 제발 떨어지지 않게 해주시도록, 하느님께 기도하는 신부 수녀들은 없을 것이다. 오히려, 일반 우리 국민들이 사는 주택지역과 학교와 병원과 시장복판과 장병들의 군부대에는 핵폭탄이 떨어지지 않도록, 또 떨어지더라도, 폭발되지는 않도록, 천주님께서 특별히 보살펴주시고, 그 대신 불가피한 경우, 성당이나 수도원 지붕 위에 떨어지는 것들만, 주님의 뜻이라면, 폭발하도록, 진심으로 하느님께 기도하고 자청하며, 대기하려는 이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즉 사제들과 수도자들이 우선 제물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1945년 4월부터 7월까지 3개월 동안, 아시아에서 최악의 최대 규모 전투는 미군의 오끼나와 상륙작전이었다. 오끼나와를 둘러싸고 있는 여러 섬들마다 미 육해공군 특수부대와 특히 막강한 미 해병대의 상륙 저지와 방어를 위해, 일본 군부는 육.해.공군에서 선발된 특전부대는 물론, 가미가제 자살특공 전투기도 2천 여대나 동원하여, 주야로 밀고, 밀리기를 3개월간이나 거듭하였다. 양국군의 전사자가 섬 민간인들을 포함하여 30여 만명이 넘었다. 마침내 일본군은 거의 전멸하다시피 하였고, 일부 생존자들은 포로가 되었으며, 미군은 많은 부상자 외에, 7만 5천여명의 미군 전사자들의 피로 물든 해변 모래톱에 임시 군용비행장을 마련하게 되었다.
 

   가미가제 자살폭탄 특수부대의 공격에 혼이 나고, 속수무책으로 엄청난 피해를 본 미군은 마침내 최후의 결정을 할 수밖에 없었으니, 일본군은 모두가 다 전사하여도, 또 나아가 일본 국민 모두가 다 죽어도, 일본은 절대로 항복하지 않을 군국주의 나라로 판단한 나머지, 미국은 마침내, 신무기 원자폭탄 투하를 결정하였고, 우선 히로시마와 나가사끼에 투하하기로 하였다.
 

   사실상, 오끼나와 전투가 끝나갈 무렵, 미군의 오끼나와 상륙을 저지하지 못하고 후퇴한 일본군 여러 부대의 사령관 장군들은 죄책감을 못이겨 ‘천황폐하 만세’를 부르며 자결하였다. 특히, 8월 15일, 소화천황의 무조건 항복 발표에도 불고하고, ‘항복발표가 전투 중지, 즉, 정전 명령’은 아니라면서, 8월 22일부터 9월 7일까지, 오끼나와의 여러 섬에서는 치열한 전투가 없지 않았고, 남은 최종 최후의 가미가제 자살 특공부대 사령관 우가키 마도메(宇垣纏) 해군 3성장군은 마음을 가다듬고 옷깃을 여미며 정장한 후, 남은 가미가제 자살비행기 20 여대를 이끌고, 자신도 부하 조종사의 비좁은 2인용 좌석 한쪽 옆에 끼어앉아서, 폭탄을 탑재하고 이륙을 명하여, 섬 주변에서 작전 중이던, 미 해군 항공모함과 군함들에게 마지막 자살 공격을 명하며, 차례대로 모두가 전사하여 일본군 전쟁사에 최후의 가미가제 산화 기록을 남겼다.
 

   오늘날 한반도에서 빈번히 거론되는 북한 비핵화는, 솔직히 말해서, 정치, 경제, 외교, 무력, 등의 문제 이전에, 핵무기 제조나 보유하는 집단의 정신과 사상이 문제가 되는 것이며, 국제 외교상 합의된 약속이행의 신뢰가 문제라는 것을 자타가 모두 잘 알고 있다. 그런데 남한에 설치했던 전략 핵무기는 1975년도 U.N. 전체의 비핵화 결의대로, 이미 260여기(?)를 모두 철거하여, 우리는 한반도 비핵화 약속을 지키고, 핵무기를 완전 제거하였다.
 

   그러나, 일부 아프리카와 북한을 포함한 아시아의 일부 신흥 국가들은, ‘발전소 건설이다’, ‘인공위성 제작, 실험이다’, 등으로 발표하면서, 지난 20여년간 10여 차례 이상 U.N.과 미국을 속이고 있는 거짓 핑게에, 속고 있는 줄을 모르지 않으면서도, “설마 전쟁에까지 악용 하랴?” 하며, 군사적 대응을 피하고 미루는 동안, 일부 국가들의 신규 핵무기 증강은 이제 시위를 떠난 화살처럼, 평화의 과녁을 향해서 날아오고 있으므로, 이제 인류는 천상의 기적이 나지 않는 한, 최종적으로 핵전쟁의 인류자멸 비극을 모면하기 어렵게 되었다. 누구를 믿고, 무엇을 믿고, 천주님께, 성모님께 기도 바치기를 소홀히 하랴 ?  
 

   그러나 UN과의 비핵화 약속이행 거부를 다반사로 여기며, 세계 인류를 속이는 핵무기 보유 국가나 집단들이 결코 승리할 수는 없다. 지금 이 시점에서 무엇을, 얼마큼, 어떻게, 해야만, 하는지를 서로가 다 잘 알고 있다. 다만 여기에 고의적인 약속이행 미달이나, 의도적인 의무수행 이탈로써는, 인류의 과거 나가사끼 원폭피해 비극이 현대화 수준으로 확대된 처참한 현실로 우리들 앞에 전개되는 경우, 어느 편도, 어느 집단도 이를 피할 수도 없고, 막을 수도 없게 될 것이다.
 

   못된 인류가  자처하는 인류자멸의 천벌이기 때문에, 전쟁은 착하신 하느님이 내리시는 천벌이 아니다. 자유를 만긱하는 인류의 자발적인 자멸의 선택일 뿐이다.  곧, 하느님도 막지 못하시는 재앙일 따름이다. 특히, 유물론 공산주의 사상을 지닌 일부 인간 집단들이 자처하는 인류의 집단 자멸 행위일 따름이다. 북한의 비핵화는 남북한만의 문제가 아니며, 전 세계 인류의 집단자멸의 위험을 전제하고 있는 전 세계의 공동문제다. 핵무기 비핵화에 관한한 비록 만시지탄이 있지만, 이제서야 전 세계가 공산주의 국가들을 포함하여 모두가 자신들의 발등에 떨어지고 있는 불덩어리를 느끼기 시작하고 있다.
 

   비핵화 문제 앞에서는 남북이 따로 없고, 미.소.중.일.이 따로 없으며, 남한의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 일언반구 한마디 말도 않하고 못하는 이들은 정치인이나 지성인이 아니며, 종교단체나 언론기관이라 할 수 없다. 하루살이 숨넘어가는 소리보다도 더 가냘프고 힘없는 본 홈페지


(www.변기영몬시뇰사랑방.kr, www.msgr-byon.org, www.msgrpeterbyon.org , http://www.chonjinam.net/ ⇨ 이번주 풍경소리 ) 에서도  


    한국어와 서양언어로 이미 1994년부터, 전쟁무기 비핵화에 관하여 수차례 강력히 언급하여 왔음도 허사가 되지 말아야 할텐데!!! -天主敎會 몬시뇰 卞基榮 - 


For denuclearization of North Korea, all the human beings, specially, the people of Korean penisula, we have to pray in preparing the Holy Assumption Feast of Our Lady this year ! Particularily, the Korean Catholic people's preparation prayers must be concenterated into the Denuclearization Movement now !   And, much honest and sincere thanksgiving to our Mother of God, Mother of the Church, Mother of the Christ, Mother of the faithfuls,and Mother of the poor Korean People, Holy Mary, before the coming August of this year !!!


본문 이미지 

본문 이미지

      Nagasaki, after bombardment of atomic bomb by B-29 fighter-bomber, A.M. 11:00 hours of the 11th, August 1945! There was only 1 country, United States, that could use the atomic bombs 70 years ago, when the world war II was terminated by only 2 atomic bombs.


      Nagasaki, after bombardment of atomic bomb by B-29 fighter-bomber, A.M. 11:00 hours of the 11th, August 1945! There was only 1 country, United States, that could use the atomic bombs 70 years ago, when the world war II was terminated by only 2 atomic bombs.   

 <1945년 8월 11일 오전11시, 미 공군 B-29 폭격기가 일본 히로시마에 이어, 2번째로, 나가사키에 원자폭탄을 투하한 후에 항공촬영한 폐허의 나가사키 시가지 모습! 이 때 원자폭탄은 지상 500 m 상공에서 폭발케 하였다. 暴心地 지역은 2천도 이상의 고열과 시속 1천 Km의 火風으로 거대한 버섯 구름이 순식간에 일었고, 10만 여명이 순식간에 재터미와 불고기처럼 되었으며, 방사능 오염으로 도시 주변 마을의 모든 우물물, 도랑물, 개울물은 마실 수 없게 되었으나, 原子 火風에 온 몸이 火傷을 입어 불에 구어진 몸에 겨우 목숨만 붙어있는사람들은, "물 좀 줘 !"를 반복하며, 물 달라고, "미스 모떼 고이" 하며, 논물과 도랑물을 찾아, 피투성이가 되어서도 기어가 아무 물이나 마셨으며, 모두 바로 죽었다고 하였다.>

입력 : 2018.08.23 오후 9:33:27-Copyright ⓒ 변기영 몬시뇰 사랑방 Servant Hall of Msgr. Byo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Writer : 몬시뇰    Date : 2018-08-28 13:57
다음글 : 대기만성에, 큰 축하를! 김진태 신부님, 10 여년만에 교회건축학 박사학위 경사 !
이전글 : 하느님은 우리를 결코 버리지 않으시고, 우리가 하느님을 버리고 떠날 뿐이다. God do not abandon us! Never He forget us !
우리나라천주교회창립사
천진암성지 소식지(2019년 1월호)
ebook 목록